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학과와 진로 및 취업

by §★※○§ 2022. 10. 8.

전국적으로 여러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부동산학과를 학사 및 석사 과정으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부동산학과도 재조명을 받게 되었는데, 부동산학과는 어떤 교육을 하는 곳이며 졸업생들의 진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학과(Department of Real Estate)

일반적인 정통 부동산학과에서는 부동산에 관한 법률적 지식 및 경제, 경영, 부동산금융, 부동산 개발에 관해 전문적 지식을 가르치며 부동산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그 외 도시계획부동산학과, 부동산경영학과, 부동산금융학과와 같이 과 명칭은 다르지만 부동산 자산관리 및 부동산 금융에 대해서도 배워 부동산 관리 및 투자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기도 합니다.

학문적 특성 및 졸업생들의 진로 연계상 부동산학과 교육 과정은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와 같은 시험 과목들과 겹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교양과목으로는 부동산 전반적인 것에 대한 입문 내용, 부동산학원론, 부동산 관련 법학 입문 등이 있고, 전공과목으로는 부동산 경영에 관한 학문, 부동산 건설 개발, 부동산 금융에 관한 과목들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부동산 관련 법에 대해서도 행정, 물권, 기업 관련법 등과 같이 세부적으로 나눠서 학습을 합니다.

 

부동산학과의 진로 및 취업

보통 일반 사람들은 부동산학과를 졸업하면 공인중개사 시험을 통해 부동산중개업을 많이 할 것이라 생각을 하는데, 실상 부동산학과 졸업생들에게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일종의 스펙이지 중개업 자체를 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부동산학과를 졸업하면 진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부동산 개발 쪽이고, 다른 하나는 부동산금융 관련업입니다. 부동산 개발은 부동산 개발사업의 계획부터 사후관리까지 부동산 개발의 전반적인 관리를 수행하게 되고 주로 부동산 개발업자로서 시행사나 건설사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동산금융업은 부동산 수요자 및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자금을 모집하거나 부동산 관련 파생상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업무로 주로 신탁회사, 은행, 자산운용사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감정평가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감정평가사로서도 활동을 하기도 하고, 주택도시공사, 국토교통부 산하 공사와 같은 국가 부동산 유관기관에 취업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