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 요리 레시피

[유아식 레시피] 해물누룽지탕, 16개월 아기 밥, 쉽게 만드는 유아식, 온 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는 요리

by §★※○§ 2022. 11. 26.

이번에는 한 재료로 간만 다르게 해서 모두가 같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만들어봤습니다. 쉽게 먹을 수 없는 요리라 생각되지만 사실은 아주 간단한 해물 누룽지탕입니다. 재료도 복잡하지 않으니 한 번 정도 만들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저희 아기는 무염 식단이라 약간의 해산물의 짠맛으로 간이 충분해서 다른 간은 하지 않았습니다. 어른은 아이 음식에 XO소스 또는 치킨 스톡만 넣어 주셔도 아주 맛있는 요리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해물누룽지탕
완성된 해물누룽지탕

[재료]

<아기 2인분 기준>

칵테일 새우100g(8개)

키조개 관자 100g(3개)

당근 50g

청경채 20g

누룽지 한 줌(어른 손 기준)

전분 1t

아기 해물 육수 250ml

 

[조리시간]

20분

 

[난이도]

재료
재료 준비

 

저희 아기 기준으로 조리한 것을 전달드리지만 모든 재료는 부모님이 보셨을 때 우리 아이의 개월 수에 맞게 잘 먹는 사이즈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저는 포크로 재료를 찍어서 아기가 배어 먹게 만들어서 재료가 조금 클 수 있습니다. 아기가 숟가락으로 한 번에 먹는 것을 원하시면 재료를 더 작게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조리과정]

 

1. 새우는 껍질 부분을 제거하고 관자는 1개를 6등분 합니다. 당근은 넓적하고 얇게 손질하고 청경채는 안쪽에 작은 잎 위주로 사용해주시고 큰 잎을 사용하게 되면 사선으로 반을 잘라주세요. 

조리단계1: 해물육수에 키조개와 새우 넣어 끓이기
조리단계1(해물 익히기)

   2. 해물 육수를 붓고 끓으면 관자와 새우를 먼저 넣어 데칩니다.(저는 티백형 아기 해물 육수를 사용했습니다.) 센 불에 올려놓고 깔끔한 맛을 위해서는 처음 와르르 끓을 때 올라오는 거품과 불순물은 모두 제거해주세요. 

조리단계2 :채소와 누룽지 넣기
조리단계2(채소와 누룽지 넣기)

3. 불순물을 제거한 후 당근, 누룽지를 넣어 중간 불에서 10분 정도 익혀줍니다. (누룽지가 딱딱한 정도에 따라 넣는 시간을 조절해줍니다. 정말 딱딱한 상태의 누룽지라면 당근과 함께 넣어주시고, 많이 딱딱하지 않고 살짝 휘어지는 누룽지라면 당근이 조금 익은 후 넣어 주셔도 됩니다.)

조리단계3:청경채와 전분물 넣고 마무리하기
조리단계3(청경채와 전분물 넣고 마무리)

4. 누룽지와 당근이 부드럽게 물러지면 청경채를 넣어줍니다. 30초~1분 후 청경채가 익으면 전분물*을 넣어줍니다.

(전분물*만들기 : 물 30ml에 전분가루 1t(티스푼)을 넣고 잘 풀어 줍니다. 전분은 감자, 고구마 등 종류는 상관없습니다.)

5. 국물이 걸쭉하게 되면 불을 끄고 조리를 마칩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조리를 마쳤습니다. 어른 음식을 함께 만들 때는 재료 양을 늘려주시고 누룽지를 넣기 전에 다른 냄비에 분리를 해주세요. 이후 어른 냄비에는 XO소스나 치킨스톡을 넣어 간을 맞춰주시고 이후 과정을 동일하게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조리해서 엄마, 아빠와 아기가 같은 메뉴를 먹게 되면 부모님 음식을 탐내는 아기들도 잘 먹게 됩니다. 재료가 까다로워 보일 수 있지만 사실상 조리과정은 매우 간단하므로 온 가족이 함께 먹을 음식으로 준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