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의 종류, 부동산 투자

by §★※○§ 2022. 8. 23.

최근 사람들이 다양한 부동산 종류에 관심을 가지고, 부동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큰 자산(주식, 코인) 대비 안정적이고 한정된 자산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매력적인 투자처인 부동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주택)

아파트는 사람들이 살기 위한 필수 조건인 주거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입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 다른 부동산 대비 꾸준한 수요가 있으며, 아파트 실거래 가격 및 정보는 대중에게 공시가 됩니다. 그로 인해 시세 파악이 용이하며 전체적인 부동산 흐름만 파악하고 있다면 투자에 크게 실패할 확률이 낮은 부동산입니다. 반면, 일반 주택 같은 경우는 아파트처럼 실거래가가 공시되지는 않기 때문에 주변 부동산을 통해서 시세 파악을 확실히 해야 투자 시 손실을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가

상가는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으로 임차를 통한 월세 수익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월세는 상가의 가치를 결정짓는 요소로 월세 변동에 따라 상가의 매매가도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임대인 입장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상가에 공실이 생기지 않도록 우량 임차인을 들여서 지속적인 월세 상승을 통해 임대수익도 받고, 추후 매도를 통한 시세차익 확보도 가능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상가의 가치인 임대료 파악이 중요한데, 입지 및 업종에 따라서 가치가 크게 달라지므로 꼭 주변 공인중개사에서 들러 상가의 철저한 시세 파악이 필요합니다.

 

지식산업센터

지식산업센터는 이른바 아파트형 공장이라고도 불렸으며, 다양한 업종이 입주할 수 있는 다층형 집합 건축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장기임차를 많이 선호해서 임대인 입장으로는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중소기업 사업장으로서 수요가 커지고 있으므로, 공장이라는 인식보다는 사무실의 개념으로 많이 접근하기도 합니다. 지식산업센터 투자 시 제일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입지입니다. 교통 및 접근성이 좋아야 임차인의 출퇴근이 용이하고, 방문객들 또한 쉽게 찾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장

공장들은 일반적으로 1층 건물로 지어진 것들이 대부분이며, 건물의 외벽이 콘크리트가 아닌 가건물 형태로 건물의 가치는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장의 가치는 토지가치를 따라가며 추후 토지 가격이 오르면 공장 가격도 함께 오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임차를 통한 월세 수익도 발생하게 되므로 투자 시 꼭 임대 및 매매 수요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추가로 공장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건물의 높이와 진입로 도로의 폭입니다. 건물 내에서 대형 장비를 활용한 작업이 가능한 높이(일반적으로 6m 이상)를 확보해야 하고, 작업용 대형 차량들이 쉽게 출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도로는 8m 이상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