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생활 숙박시설의 정의와 장점 및 단점

by §★※○§ 2022. 8. 28.

최근 금리 인상 및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부동산 매매 및 분양시장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각종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생활 숙박시설이 주목받으며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럼 생활 숙박시설의 정의와 투자처로써 어떤 장점 및 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활 숙박시설의 정의

생활 숙박시설이란 숙박용 호텔과 주거형 오피스텔이 합해진 개념인 생활 숙박업 수익형 부동산으로 이전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레지던스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장기 투숙을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어 외국인이나 지방 발령자 등이 숙소로 많이 이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요 관광지나 유명 해안가와 같은 교통 및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추어진 접근성 좋은 입지에 있으며, 내부에는 호텔과 달리 취사시설 등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여 단기 및 장기 투숙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일반 기업에서 원격근무가 늘어나는 추세로 인해 일과 휴가를 겸하는 워케이션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때 기업에서 원격 근무지로 생활 숙박시설을 장기 계약하여,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수요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생활 숙박시설의 장점

생활 숙박시설은 일반 아파트 청약과 같이 분양을 통해서 공급이 되며, 분양 시에는 객실별로 소유권 부여 및 구분 등기 가능하고, 별도의 운영사를 통해 운영됩니다. 일반적인 오피스텔이나 아파트는 전세나 월세와 같은 장기로 렌트를 하게 되지만, 단기 렌트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생활 숙박시설은 단기 수박 대여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것처럼 별도의 운영사를 통해 운영되게 되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 리스크가 감소된 상황에서 임대수익을 낼 수 있고, 실수요자의 경우는 세컨드 하우스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또한, 법적으로 주택은 아니므로 전매제한 및 각종 대출 규제를 받지 않으며, 종합부동산세 신고 시에도 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생활 숙박시설의 단점

생활 숙박시설은 일반적으로 주거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어 세입자의 전입신고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영업신고를 하고 숙박업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주거용으로 사용하다 적발될 경우, 시가표준액의 10%에 해당하는 이행강제금이 부과됩니다. 해당 사항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계약자들을 대상으로 일부 편법으로 생활 숙박시설을 분양하고 있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생활 숙박시설 관련한 편법들이 막히면서 투자자들이 분양 취소를 하는 등 애물단지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전용률이 다른 부동산들에 비해 낮아 실사용 평수가 적으며, 취득세가 4.6% 적용됩니다. 그리고 대행업체를 통해 운영되므로 수수료 지급에 의한 수익률 저하도 일부 발생하게 됩니다. 

댓글